앙시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 대상 이성강 감독의 첫 실사영화

 

 

 

 

 

세계가 설레인 감각 영상

사랑과 비밀이 공존하는 스크린의 살결은 느낀다




 

각본/감독 이성강

 

 

제작 소돔프로덕션 / 제작투자 ㈜이스트필름 / 배급 ㈜인디스토리

 

영화에 대한 문의사항은 홍보. 마케팅 담당자 조계영(017-722-2990) 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tel : 02-722-6052   e-mail : movician@naver.com




Director’s Statement

 

<살결>은 오래 전 한 친지에 대한 기억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분은 오랜 동안 아프셨고 계속 같은 곳에 기대고 있었기 때문에

돌아가신 후에는 그 자리에 누런 자국이 남아 있었습니다.

 

장례가 끝난 날 가족들은 그 분의 영혼이라고 여겨지는 하얀 물체를 목격했는데

아주 미세한 먼지의 덩어리가 살아있는 것처럼 집안을 배회하고는

창 밖으로 날아가 버렸습니다.

 

그것이 정말 영혼이었는지 아니면 그저 먼지거나 벌레들이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영혼을 생각한다는 건 망자의 이승에 대한 아쉬움을 보여줍니다.

누구든 자신이 원하는 대로의 삶을 사는 사람은 없을 거니까...

 

다시 한번 기회를 얻고자 귀신으로 남아 맴돌거나 아니면,

망자의 바램이 사람들의 자의식과 만나 초현실적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일 겁니다.

 



 

About Movie

 

 

한 남자가 다른 두 여자의 육체와 영혼을 탐닉하는 이야기

<살결>은 실패한 사랑과의 육체적 관계에 집착하는 한 남자가

자신의 아픔과 닮아있는 한 소녀와 만나는 이야기이다.

두 인물은 우연히 같은 공간을 배회하며 서로의 삶을 엿보게 되고,

점차 서로에게 스며들게 된다.

그들이 속한 차원은 서로 다르지만, 같은 장소에

사랑과 육신과 정체성이 빚은 갈등의 자국들을 남긴다.

<살결>은 주인공 민우가 겪는 두 가지 만남에 의해 전개 된다.

하나는 옛 애인과의 육체적 만남이고, 다른 하나는 죽은 소녀의 영혼과의 만남이다.

두 만남은 서로 대비되기도 하고 뒤섞이며 교차한다.

영혼과의 교감이 계속되면서 옛 애인과의 육체적 관계도 변화된다.

남녀의 육체적인 관계는 개개가 절정을 가진 하나의 드라마이고,

그 드라마들은 두 사람의 감정 변화에 따라 달라진다.

이야기는 민우가 옛 애인과의 육체적 관계와

소녀의 영혼과 맺게 되는 관계의 변화를 추적해 가고

마침내 그들 내면에 덮어두었던 진실에까지 이른다.

카메라는 인물들에 아주 가까이 다가서거나 멀리 떨어지는 것으로

운명에 무력하면서도 한편 그 안에서 발버둥치는 그들의 이중성을 묘사한다. 

영화의 이미지는 램브란트의 초상화를 닮았다.

램브란트가 추구한 빛과 그림자가 단지 형상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 아니고

인물의 갈등과 욕구, 불안, 공포가 내재돼 있는 것처럼

<살결>도 점차 그림자 속에 들어있는 인물들의 이면을 드러내고

마침내 주인공 자신의 정체성에 이르게 되는 과정을 내밀하게 그린다.




Synopsis

 

 

죽음을 목격한 다음날

죽어도 못 잊을 옛 애인과 마주쳤다

 

사진작가인 민우는 우연히 한 여인의 죽음을 목격한다. 그녀의 시체에 손을 댄 순간 사람의 생명이 피부 위에서 사그라지는 걸 느낀 다음날 학창시절 열렬히 사랑했던 옛 애인 재희와 우연히 마주친다. 유부녀가 된 재희는 그에게 아홉 번의 섹스를 제안한다. 그녀와 살을 맞대는 순간 그에게는 잊고 있던 사랑의 열정이 되살아나고...

 

한편 민우는 새 자취방을 구하는데 왠지 그 방은 과거가 석연치 않다. 옷을 만드는 소녀였다는 전 주인의 심상치 않은 물건들, 그리고 말을 삼가는 부동산업자. 그리고 그 방에서 민우는 재희와 섹스를 하는 순간 소녀의 환상을 경험하는데...서서히 민우를 지배하는 두 여자의 살결. 한 사람은 육체로, 한 사람은 영혼으로 그를 사로잡는다.

 

 

 

 

Hot Issue

세계가 설레인 감각 영상

사랑과 비밀이 공존하는 스크린의 살결은 느낀다

 

 

1. 앙시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 대상 이성강 감독의 첫 실사 영화

 

애니메이션은 실사가 불가능한 모든 환상을 스크린에 담는 장르다. 한국 애니메이션을 대표하며 ‘한국의 미야자키 하야오’라 불리는 이성강 감독은 애니메이션의 칸이라 설명되는 세계 최고 권위의 앙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대상에 빛나는 세계적 감독이기도 하다. 실사가 담아내지 못 하는 아름다움과 서정을 애니메이션으로 창조해낸 그가 그 감각 그대로, 첫 실사영화를 만들었다.

 

환타지와 사실적인 내러티브의 만남. 카메라와 필름에 스며든 그림의 色과 질감. 이성강 감독이 직접 각본을 쓰고 연출까지 한 역작 <살결>은 특별한 감성으로 이미 국내 개봉 전 임권택 감독에게 격찬을 보냈던 모스크바 영화제와 홍상수 감독을 발굴하고 이창동 감독에게 용호상을 수여했던 밴쿠버 영화제에 초청되며 그랑프리의 경합을 벌였을 만큼 탁월한 작품성을 인정 받았다. 실사, 그 이상의 아름다움을 담은 영상. <살결>의 매혹은 당신이 보아왔던 이제까지의 영화들과 감각의 本이 다르다.

 

 

2. 신비로운 형식, 섬세한 디테일, 연인의 살결처럼 다가오는 영화

 

영화 <살결>은 ‘한 여자의 죽음을 목격한 다음날, 죽어도 못 잊을 옛 애인과 마주치는 한 남자의 이야기’다. 그에게 다가온 두 명의 여자는 각각 죽음과 삶, 슬픔과 열정, 비밀과 진실의 다른 표정으로 그를 사로잡는다. 죽은 여자의 영혼과 살아있는 연인의 육체를 동시에 느끼는 통로, 그것이 바로 ‘살결’이다.

 

<살결>은 이처럼 신비로운 이야기를 섬세한 디테일로 담아낸다. 저예산 HD 영화라고는 믿어지지 않는 풍부한 색감과 공들인 미술이 영화의 곳곳을 마치 명화처럼 아름답게 채운다. 램브란트의 그림처럼 빛과 그림자에 인물의 갈등과 욕구, 불안과 공포가 담겨지고 카메라는 스크린을 애무하듯 팽팽한 클로즈업과 아스라한 원경, 매혹적인 미장센들을 포착해낸다.

 

2007 5 10. 영화를 사랑하는 이들과 아름다움을 갈망하는 이들에게 <살결>

‘마음의 누드’ 를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초대가 될 것이다.




Director

감독 이성강 (LEE Sung-gang)

 

1962년 서울 출생.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졸업.

애니메이션의 깐느로 불리는 ‘프랑스 앙시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 에서 <마리 이야기>로 그랑프리를 수상하는 등 국내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작품성 높은 애니메이션 연출로 철학적 깊이와 작가적 역량을 인정 받고 있는 국내 애니메이션의 대표주자.

 

1995. (베타|30분|칼라) 연출

1995. 두 개의 방 (베타|3분|칼라) 연출

1996. 연인 (10분|칼라) 연출, 각본

1997. 우산 (베타|10분|칼라) 연출, 각본

1998. 오션 OCEAN (베타|5분|칼라) 연출, 편집

1998. 덤불 속의 재 (베타|16분|칼라) 연출

2000. 4 23일의 기록 (8분|흑백) 연출

2000. 소리의 방 (DV11 50초|칼라) 연출

2002. 마리이야기 (80분|칼라) 연출, 각본

2003. 오늘이 (베타|15분|칼라) 연출, 각본

2005. 자전거여행 (10분|칼라) 연출, 각본

2005. 살결 (100분|칼라|HD 극영화) 연출, 각본

2007. 천년여우 여우비 (80분|칼라) 연출, 각본

 

수상 및 경력

1995 [ Soul] beta, color, 3min.

      삼성 소프트웨어 컨테스트, 금상

1996 [연인 Lovers] beta, color, 19min.

      서울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최우수미술상

1997 [우산 Umbrella] beta, color, 10min.

      일본 이미지포럼 영화제, 특별상영(1998)

1998 [덤불 속의 재 Ashes in the Thicket] beta, color, 16min.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1999, 프랑스)

      멜버른 국제영화제 경쟁부문(1999, 호주)

      애니마 문디 영화제(1999, 브라질)

2001 [마리이야기 My Beautiful Girl Mari] 35mm, color, 30min.

      안시 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장편부문 대상(2002, 프랑스)

      2002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대상, 대상

2003 [오늘이 O-nu-ri] 35mm, color, 16min.

      8회 사라소타영화제 교육용프로그램부문 (2006, 미국)

      8 BAM 아동영화제 (2006, 미국)

      인디애니페스트 일반경쟁부문 (2005)

      22회 시카고국제아동영화제, 아동심사위원3등상/일반심사위원2등상 (2005, 미국)

      1회 고양국제아동영화제 초청 (2005)

      9회 서울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초청 (2005)

      35회 지포니국제아동영화제 First Screens 경쟁부문 (2005, 이탈리아)

      1회 인판다국제단편영화제 (2005, 홍콩)

      14회 브리즈번국제영화제 한국독립영화부문 (2005, 호주)

      3회 대만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한국영화부문 (2005, 대만)

      4회 앵커리지국제영화제 한국단편부문 (2004, 미국)

      대만금마장영화제 (2004)

1회 서울환경영화제 (2004)

      2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초청 (2004)

동아LG국제만화게임공모전 단편부문대상 (2004)

애니마문디, 브라질 국제 애니메이션영화제 (2004, 브라질)

      16회 자그레브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아동영화부문 우수상 (2004, 크로아티아)

      시라큐스 국제영화제 상영 (2004, 미국)

      대한민국애니메이션대상, 대상 (2003)

      서울독립영화제 초청 상영 (2003)

      부산아시아단편영화제 상영 (2003)

      서울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초청 (2003)

      8회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앵글 부문 (2003)

2005 [별별이야기 중, '자전거 여행] 35mm, color, 72'30"

24회 밴쿠버 국제영화제

2005 [살결 Texture of Skin] 35mm, color, 100min.

      27회 모스크바 국제영화제 초청 (2005, 러시아)

      24회 밴쿠버 국제영화제 용호상 부문 초청 (2005, 캐나다)

      2005년 서울독립영화제 특별초청 (2005)



Character & Cast

 

민우

“그런 건 처음이야. 손끝에서 숨이 사라지는데…

 뭔가가 멀리 가버리는 것 같은…”

한때 유능한 사진작가로 촉망 받았지만 지금은 그저그런 프리랜서 사진작가. 어느 날 우연히 한 여자가 자동차 사고로 죽는 모습을 목격한 후 종이라는 소녀의 영혼과 만난다.

김윤태

1972년생, 서울예전 연극과

영화 <나쁜남자> <친구> <흑수선> <황산벌> <목포는 항구다>

연극 <남자충동> <연오/세오>

뮤지컬 <태풍> <바리>

TV <눈사람> <좋은사람>

 

재희

“왜 여자가 애를 낳게 만들어졌을까?

 자웅동체면 좋겠어… 낳구 싶으면 낳구, 아니면 말구...

민우의 십 년 전 애인.

우연히 다시 만나게 된 민우에게 아홉 번의 섹스를 제안하고 불륜의 관계를 갖지만, 그에게 집착하지 않고 스스로가 제안했던 아홉 번의 섹스로 관계의 종지부를 끊는다.

김주령

1976년생, 동국대 연극영화과

극단 '드림플레이' 단원. * 인천 연극제 여자연기상 수상(2005)

연극 <유령을 기다리며> <오늘의 책은 어디로 사라졌을까> 외 다수

영화 <극락도 살인사건> <미스터 주부퀴즈왕> <살인의 추억> <테스트> <소름> <청춘>

단편영화 <호흡법 제2> <춘희> 외 다수


종이

“돌아갔으면 좋겠어. 예전으루…

 따라 갈거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민우의 집에 떠도는 소녀의 영혼.

애인 수영이 자신을 떠나간 후 실연의 상처와 가족사의 비밀로 인해 불의의 사고를 당하고 죽게 된다.

최보영

1980년생, 서울예전 연극과

뮤지컬 <대장금>(2007) <살인사건>(2006) <사랑은 비를 타고>(2005)

<뮤직 인 마이 하트>(2005) <카르멘>(2004) <봄날은 간다>(2004) <처용>(2002)

<언제나 마음은 태양>(2002)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소나기>

드라마 <연애시대>(2006)

영화   <목포는 항구다>, 단편영화 <어느 늦은 밤>(2006)


 

수영

“나 그 남자 만났어…

 날… 이해하는 거 같아.

종이의 애인. 종이와 자신의 성 정체성 사이에서 갈등하다 결국 종이로부터 떠나간다.

김의동

1981년생

TV <논스톱 3>

단편영화 <이사>




Staff

            

제작투자  명계남

1952 726일 충남 공주 출생. 연세대학교 신학과 중퇴.

한국 영화계의 가장 이색적인 경력을 가진 배우출신 영화 제작자.

1972년부터 연극배우, 연극기획제작자로 시작하여 1993 <그 섬에 가고 싶다>(박광수 감독) 출연으로 영화와 연을 맺고, 15년이 넘는 연극계 경력을 기반으로 1996년 이창동 감독, 배우 문성근과 함께 대안적 개념의 영화제작을 기치로 영화사 ()이스트필름을 설립했다. 그 후 지금까지 ‘스크린쿼터 감시단’단장, ()영화인회의 사무총장, 부산영상위원회 운영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국내외에서 호평 받은 이창동 감독의 작품들과 배우출신 방은진의 감독 데뷔작 <오로라공주>를 제작하였다.

1997<초록물고기> (이창동 감독)

1999<박하사탕> (이창동 감독),

2002<오아시스> (이창동 감독)

2005<오로라공주> (방은진 감독)   



제작/프로듀서  류진옥

1969년 서울출생, 이화여자대학교 국문학과.

1993년 기획시대 입사를 시작으로 영화에 입문, 현재 영화사 봄 프로듀서로 활동.

최근 한국영화의 외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문화영역의 확대라고 하는 예술적 측면의 상대적 협소함에 대한 목마름을 느끼던 중, 오랜 친구이기도 한 이성강 감독, 조용규 촬영감독과 함께 <살결>을 시작으로 한국영화계의 진정한 시네마 인디레이블로 자리잡고자 2004 6월 ‘소돔 프로덕션’을 설립, 영화 <살결>을 제작했다. ‘소돔 프로덕션’은 지평의 확대, 과감한 모색을 기치로 장르를 구분하지 않고 새로운 상황과 조건에 대한 대안을 제안하며 주류영화계 내에서 흡수될 수 없는 실험적 시도를 이루어 나갈 계획이다.

 

1995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Single Spark, 박광수 감독)

1996 <세친구> (Three Friends, 임순례 감독)

1997 <나쁜영화> (Timeless, Bottomless Bad Movie, 장선우 감독)

1999 <반칙왕> (Foul King, 김지운 감독)

2000 <빤스 벗고 덤벼라> (White Lover, 박광수 감독)

2002 < H > (H, 이종혁 감독)



촬영  조용규

1964년생,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한국 영화 아카데미 11. 삼성 멤피스트 2001년 호주 시드니 국립영화학교 수료.

 

16mm카메라의 실험적인 영상을 보여준 <나쁜영화>, 실제 현실과 가상의 시나리오 속 현실의 차이를 통해 독특한 영상미학을 구축했던 <미술관 옆 동물원>, 실감나는 영상을 보여준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등의 작품들로 자신만의 영역과 신뢰를 쌓아온 촬영감독. <4인용 식탁>에서는 슈퍼 35밀리 카메라의 과감한 도입으로, 2.35 1의 넓은 화면이 만들어내는 인물간의 거리감을 살렸다. 또한 블리치 바리 패스 기법을 통한 화면의 미스테리한 모노톤을 강조하는 등 감성 미스테리 영화로서의 독특한 장면을 연출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2006년 평단과 관객에게 호평을 받았던 <가족의 탄생> <천하장사 마돈나>를 작업했으며, 최근 이창동 감독의 신작 <밀양>을 촬영했다. 그의 멈출 줄 모르는 실험과 영상의 모색은 지금 현재도 계속되고 있다

 

1997  <나쁜 영화> 16mm 35mm (장선우 감독)

1998  <러브 러브>(rub love) (이서군 감독)

1999  <미술관옆 동물원> (이정향 감독)

1999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1부 패싸움, 3부 현대인 (류승완 감독)

2000  <플란더스의 개> (봉준호 감독)

2001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 (박흥식 감독)

2002  <품행제로> (조근식 감독)

2003  <4인용 식탁> (이수연 감독)

2004  <효자동 이발사> (임찬상 감독)

2005  <주먹이 운다> (류승완 감독)

2006  <가족의 탄생> (김태용 감독)

2006  <천하장사 마돈나> (이해영/이해준 감독)

2007  <밀양> (이창동 감독)

    

        <남자니까 아시잖아요?>(류승완 감독), <지리멸렬>(봉준호 감독), <크리스마스>,

<열쇠 이야기>, <신동양 슈퍼맨>



미술  박혜성

1997-98           마술사 매직 마이크, 캐빈 제임스에게 마술 수업 사사. 토론토, 라스베가스

1991               홍익대 회화과 졸업, 동대학원 회화과 수료(1993)

 

1997               <나쁜 영화>  (장선우 감독) 아트 디렉션

2003               <귀여워>  (김수현 감독) 프러덕션 디자인

2006                 <후회하지 않아> (이송희일 감독) 미술

2006                 <올드미스 다이어리 극장판> (김석윤 감독) 미술

개인전

2001               석남 미술상 제20회 수상 작가전, 금호미술관, 서울

1998               미술과 마술, 갤러리현대, 서울

단체전

2004               Out the Window, , 서울

2003               Relative Reality, Hawaii Koa art Gallery, Chicago Walsh gallery, 미국

                     Facing Korea, Fotografiemuseum,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Han-River-Rhine, Atelier am Eck, 뒤셸도르프, 독일

                     Ovar Video, 오바르, 포르투갈

2001               재현의 재현전, 성곡미술관, 서울

                     Digital Art Network, 테크노마트, 서울

                     Science in Art, 대전 시립미술관, 대전

2000               이미지 미술관, 문예진흥원 미술회관, 서울  / 무서운 아이들, 쌈지 스페이스, 서울

1999               WEARABLE, 갤러리 빠디, 반둥, 인도네시아

1995               -아메리칸 스탠다드, 일회용 갤러리, 서울

1994               설거지, 금호 갤러리, 서울  /  차세대 시각, 예술의 전당, 서울

1993               자기로부터의 출발, 소나무 갤러리, 서울

1992               쑈쑈쑈, 스페이스 오존, 서울  /  여성. 비어있는 풍경, 갤러리아 화랑, 서울

1991               Off & On, 소나무 갤러리, 서울

 

2001               석남 미술상 제20회 수상 작가




Production Note

 

제작 개요

한글제목 : 살결

영문제목 : Texture of skin

제작 : 소돔프로덕션

제공 : ()이스트필름

배급 : ()인디스토리

배급지원 : 영화진흥위원회

홍보마케팅 : 조계영, ()인디스토리

감독 : 이성강

출연 : 김윤태, 김주령, 최보영, 김의동

장르 : 드라마

상영시간 : 100

등급 : 18세관람가

공식홈페이지 : http://blog.naver.com/texture_skin

개봉일 : 2007 510일 목요일

개봉관 : 미로스페이스, 중앙시네마, CGV서면

 

 

영화제 참가

2005 27회 모스크바 국제 영화제 경쟁부문(새로운 시각) 초청

2005 24회 밴쿠버 국제 영화제 경쟁부문(용호상) 초청

2005  서울독립영화제 장편부문 특별초청

 

 

 

Credit

 

제작투자  이스트필름

제작사  소돔 프로덕션

프로듀서  류진옥

감독  이성강

촬영  조용규, 이영훈

촬영팀  신현철, 김재완

조명  장서희

조명팀  김동범, 정재우, 정일민

미술  박혜성

미술팀  김정욱, 채경선

편집  강미자

음악  김은정

믹싱  최성록

동시녹음  정군

붐 오퍼레이터  이호봉, 김정숙, 김성호

소품  전재욱

의상  김경진

분장  손삼주

현장스틸  남수영, 곽은정

CG슈퍼바이저  스타이스트(박진호)

CG  이재우, 김용현, 신재철

특수효과  프리비쥬얼(이정수)

특수효과팀  홍현철, 신종윤

무술감독  김영규

스턴트맨  조현국

특수분장  장이(김정한)

특수분장팀  최혜경, 김윤희

현상  세방현상소(이용기)

녹음  A&D

조감독  정수연, 김진국

스크립터  김선희

스토리보드  김남훈

제작실 김영준, 조미현, 조계영, 김혜미

제작관리  안민진

캐스팅디렉터  최지용, 최철웅

마케팅디렉터  조계영

카메라 대여  HD BANC

조명장비 대여  고낙선

촬영장비 대여  Korea Grip(노승회)

소품 대여  장석훈

세트제작  무대마당(윤기찬)

발전차  천동원, 이시형



CAST

민우  김윤태

종이  최보영

재희  김주령

수영/수미  송의동

박기자  윤기원

종이양부  이대연

신준기  이상훈

민우형  최명수

형수  서경화

자전거소녀  하지혜

남학생  김광민

철물점주인  최용민

복덕방중개인  명계남

젊은남자  박경은

보드소년  김종엽

뻑치기  정만식, 장석원, 김태환

커피숍서빙  심혜란

뉴스앵커  홍지연

미친여자  안민진





예고편
 


Posted by 다아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