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윅>의 존 카메론 미첼 감독의 화제작
SHORTBUS
청소년 관람불가로 등급 결정! 국내 전격 개봉!!


2006년 말, 언론에 공개되면서 많은 화제를 몰고 왔던 존 카메론 미첼 감독의 신작 <숏버스>가 청소년 관람불가로 등급이 결정되며 전격 개봉하게 되었다. 두 차례의 제한상영가 결정을 받았던 <숏버스>는 이로써 2년여의 논란 끝에 관객들을 만나게 된다.

2006년 칸 영화제에서 처음 공개되면서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고 국내에서는 같은 해 부산영화제와 유럽영화제를 통해 일부 관객들에게 선보였던 <숏버스>는 감독의 전작인 <헤드윅>에 버금가는 열광적인 반응을 일으켰다. 감각적으로 연출된 영상과 모두의 귀 뿐만이 아니라 마음까지 사로잡는 음악으로 무장한 영화 <숏버스>는 수위 높은 성적 표현으로 인해 논란을 가져오면서 영상물등급위원회에서 제한상영가를 받아, 국내 개봉여부가 불투명했었다.

이와 같은 영상물등급위원회의 결정에 수입사 스폰지이엔티는 소송을 시작, 등급분류 제도의 위헌성을 들어 ‘제한상영가 등급분류 결정취소’에 관한 법정공방을 시작했다. 이에 이 사건은 원심판결을 거쳐 대법원 상고심까지 이어졌고 지난달 말, 대법원 제3부는 ‘제한상영가 등급분류 결정은 재량권 일탈∙남용한 것으로 위법’이라는 원심의 결정을 확정하며 등급분류 취소판결로 사건이 종결되었다. 사건 종결 후, 또다시 정식으로 심의절차를 거쳐 청소년 관람불가로 등급이 결정되었고 정식으로 국내 개봉이 가능해지게 되었다.

이번에 개봉되는 <숏버스>는 부득이한 성기 노출장면은 가림처리 되어있는 버전으로 이 버전은 수입사의 요청이 아닌 존 카메론 미첼 감독의 의도로 직접 처리된 것이다. 각 나라의 심의기준이 다름을 고려, 그 기준에 맞춰 감독의 지휘 하에 이루어진 이 작업은 한국과 일본 등에서의 개봉을 바라며 가림처리가 진행되었다. 지난 두 차례에 걸쳐 내려졌던 제한상영가 결정도 바로 이 가림처리 버전에 해당된 내용이었고, 최종 청소년관람불가로 결정된 버전도 이와 동일한 버전이다.

영화 <숏버스>는 뉴욕의 언더그라운드 비밀 살롱인 ‘숏버스’를 중심으로 만남을 갖게 되는 여러 인물들의 솔직하고 과감한 사랑 이야기를 비극적이면서도 아름답게 풀어냈다. 존 카메론 미첼 감독이 이같이 작은 인디영화 속에 펼쳐낸 ‘사랑’에 대한 가감없는 표현은 오늘날, 현 세태의 빠른 흐름을 잘 보여줬다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공식적으로 등급이 결정되면서 다시 한번 화제를 몰고 오게 된 <숏버스>! 오랜 시간 이 영화를 기다려온 한국팬들에게 반가운 소식을 전하며, 영화는 곧 극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synopsis---------------------------------------------------------
진정한 사랑, 따뜻한 희망을 만나는 곳, 숏버스!!
한 번도 오르가즘을 느껴본 적 없는 섹스 테라피스트 소피아. 그녀는 성적으로 좀더 개방된 관계를 시도해 보려는 게이 커플 제이미와 제임스를 상담하던 중 ‘숏버스’라는 언더그라운드 살롱을 소개받는다. 비밀스런 모임이 이루어지는 이곳의 수많은 사람들은 예술, 음악, 정치 그리고 관계에 대해 서로 나누고 소통한다. 제이미와 제임스 사이에 새롭게 등장하게 된 모델 세스, 진정한 관계를 찾아 방황하는 세브린, 놀랍도록 솔직하고 과감한 경험을 하게 되는 소피아 등 숏버스를 찾는 외로운 영혼들은 서서히 해답과 희망을 찾아가게 되는데….

information---------------------------------------------------
제목_ 숏버스
영제_ Shortbus
감독_ 존 카메론 미첼
주연_ 숙인 리, 폴 도슨, 린지 비미시, PJ 드보이
제작국_ 미국
제작연도_ 2006년
러닝타임_ 102분
장르_ 드라마
수입_ 스폰지
배급_ 실버스푼


Posted by 다아크